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매월 생활비에서 교통비도 꽤 많이 나가시죠? 매일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는데도 비용이 만만치 않으실 것입니다. 서울시에서 이러한 국민들의 부담을 낮춰드리기 위해 기후동행카드를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2024년 1월 27일 토요일부터 사용이 가능하오니 아래에 신청 방법, 구매, 판매처 등등 자세하게 알려드릴 테니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혜택 꼭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1.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및 노선 범위

     

     

     

     

     기후동행카드는 24년 1월 27일 토요일부터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권입니다.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는 서울 전 지역의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이용 제외로는 신분당선, 서울 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 버스의 경우에는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 지역 외에서 승하차를 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지하철의 경우에는 서울  지역 내 역에서 승차한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가 사용 불가합니다.

      예를 들어, 종로 3가(서울)에서 승차하여, 인덕원 (경기도)에서 하차하는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사용이 불가하고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별도로 요금이 징수될 수 있으며 승차역에서 하차역까지의 운임요금이 부과됩니다.

     * 예외적으로 서울 지역 내 역에서 승차를 하고, 4호선 (별내 별가람~진접), 5호선 (미사~하남검단산), 7호선 (석남~까치울),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진접선 (전구간)에서 하차하는 것은 가능하며 해당 역에서 승차를 할 수 없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2. 카드 가격 및 종류

     

     

     1) 카드 가격

     

    기후동행카드는 단 한 번의 요금을 충전하여 30일간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가격은 따릉이를 포함하면 65,000원, 따릉이를 제외하면 62,000원입니다.

     

     

     

    2) 카드 종류

     

     카드의 종류로는 2가지가 있는데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로 나뉩니다.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모두 사용 가능하며, iOS 이상이신 분들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물 카드는 아이폰 12 미만 버전의 사용자와 디지털 약자인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3. 카드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1월 23일부터 구매와 충전이 모두 가능합니다. 카드를 충전할 때. 충전하는 날로부터 5일 이내 사용 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는데 1월 23일에 충전했다면 1월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를 사용하실 분들은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역),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은 역 주변의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카드 신청 방법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다운로드하시고 회원가입 해주세요. 그리고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을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아이폰 사용자는 버전이 12 이상만 가능하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실물 카드 신청 방법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 카드 구매 후 카드 뒷면 QR코두를 통해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 등록을 합니다. (주변 편의점에 재고 확인 후 방문)

     - 구매한 카드를 각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 충전기에서 충전하여 사용합니다.

     - 실물카드는 현금으로 3천 원에 최초 1회 구매 후 충전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실물카드는 반드시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카드 등록을 해야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4. 사용 방법

      모바일 카드 및 실물 카드 구매 및 충전이 완료되었다면 사용 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지하철, 버스 이용 시

     모바일 또는 실물 카드를 태그 하여 승/하차하면 됩니다. 하차할 때 미 태그 2회가 누적되면 직전 승차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정지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따릉이

     '티머니 GO 앱'을 통해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하면 기후동행카드 사용 기간 동안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실물 카드를 사용하신다면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1시간 이용권이 만들어집니다.

     

    공식 홈페이지

     

     

     환불은 사용 기간 만료 전 (개시한 날로부터 30일 이내) 사용 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모두 다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수수료가 500원이 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의 신청 방법, 사용 노선, 구매하는 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탄소 배출도 줄이고 교통비도 줄이는 1석 2조의 카드이오니 많이 활용하시고 교통비도 절약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